amisan 나를 대성인(大聖人)이라고 받드는 것은 데바닷타가 내 수행을 도왔기 때문이다. 내 은인이다. 전생에는 내 스승이었다.”라고 하셨다고 한다. 그리고 <밀린다팡하(Milinda-panha)>에 따르면 데바닷타는 부처님 당시에 산채로 땅속으로 빨려 들어간 다섯 사람들 중 한명이었다고 한다. 데바닷타는 그래도 초기에는... 2025-02-10 06:13:00
touryun1945님의블로그 한국불교사와 화엄사상이 떠오른다 이 자리에 옮겨본다. 워리나라불교와 화엄사상은 인도에서 시작되어 중국에 수용된 불교는 남북조시대에 불교사상에 대한...형성되었고, 남북조의 유식사상을 계승하여 법장(法藏)은 화엄종(華嚴宗)을 대성하여 중국불교 교학의 빼어난 성과를 이루었다. 이러한 중국불교의 동향은... 2024-11-19 09:56:00
SJ국어한국사 고려 후기 대표적인 스님입니다. 정답 : 2번(지눌 대사는 돈오점수와 정혜쌍수를 바탕으로 결사운동을 전개했다. 1190. 고려 명종) 불교사를 중심으로 설화와 야샤를 수록한 역사책을 저술 - 삼국유사(1281. 고려 충렬왕). 일연 스님이 저술 3. 천태종을 개창하고, 교종을 중심으로 선종을 통합하고자 하였다 - 고려... 2024-06-12 07:00:00
GOORUMJAE 성철스님은 1912.4.6(음력 2.19)에 출생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편 조선후기와 한국 현대불교의 선풍을 일으킨 경허스님은 1912년 4월 25일 갑산 웅이방...오른쪽으로 누워 천화(遷化)하였다. 세수 67세이며, 법랍 58년이었다. 근대불교사에서 큰 공헌을 남긴 중흥조로, 승려들이 선(禪)을 사기(私記)의 형식으로... 2024-10-09 05:03:00
맘 편하게 읽는 한국사 조선후기 경제/사회 - 청화백자를 제작하는 도공, 시사를 조직하여 활동하는 중인, 담배 등 상품작물을 재배하는 농민, 저잣거리에서 이야기책을 읽어주는 전기수, 한글소설과 판소리 유행, 덕대가 광산을 전문적으로 경영, 송상 만상이 대청무역으로 부를 축적, 왜관에서 개시 후시무역이 이루어져, 모내기법 확산으로... 2023-08-13 21:00:00
힐링 건강/등산/와인/문화 여행 문수대성께서 일만보살대중에게 설법하시는 것을 친견하였으니 이산은 분명히 문수보살이 항상 설법하는 땅 임에 틀림이 없소. 그리니 만큼 산 이름도 대지문수사리보살(大智文殊師利善薩)의 이름을 택하여 지리산(智利山)이라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소. 그리하여 智利山 華嚴寺가 되었다. 화엄사 문화유산(국보와 보물... 2023-06-24 09:50:06
시험에 나오는 한국사 따라잡기 ① 불교사를 중심으로 설화와 야사를 수록한 역사책을 저술하였다. - -> 일연 ② 돈오점수와 정혜쌍수를 바탕으로 결사운동을 전개하였다. - -> 정답 ③ 천태종을 개창하였고, 교종을 중심으로 선종을 통합하고자 하였다. - -> 의천 ④ 통일신라 이전 고승 30여명의 전기를 지었다 . - -> 각훈 8번입니다. 키워드는... 2024-04-14 02:37:00
옛책의 香氣 [書卷氣 文字香] 고려후기 ‘해동고승전’에 일부 인용되었다. 그런데 안함과 동일인으로 추정되는 안홍이 헌덕왕 5년(813)에 수립된 ‘단속사 신행선사비’에 신행(704~779)의 방계 조상으로 등장하고 있던 것을 보아 9세기 초 안함에 대한 추앙 분위기가 크게 고조되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반면 자장은 친당정책을 주장하여 의복제도... 2024-01-13 08:35:00
살아있는 사람 조선 불교사의 중심이었다. 도심 속에 드물게 자리한 중생속의 관음(觀音) 봉은사(奉恩寺). 조선왕조의 등장으로 꺼져가는 불교를 중흥한 보우대사(普雨大師)의 원력(願力)과 국난에서 나라를 구한 서산대사(西山大師), 사명대사(四溟大師)의 정신이 서려있는 봉은사는 수행중심의 사찰로 조선불교의 역사를 증언하고... 2020-11-22 17:01:00
하늘은 언제나 나의편 제도, 불교사 > 1. 다음의 기구가 공통적으로 수행하였던 기능은? ∙도병마사 → 도평의사사 ∙의정부 → 비변사 ① 정책의 집행 기능 ② 관리의 감찰 기능 ③ 왕권의 견제 기능 ④ 왕권의 강화 기능 2. 다음은 발해의 중앙 정치조직이다. 잘못 설명하고 있는 것은? 3성 ┰ 정당성 (수상 - 대내상, 최고 회의 기구, 집행... 2007-03-03 18:55:00
백수현 불교사 명장면 - 중국불교 편 불교사명장면 불교신문 (중국불교편) 12. 실크로드의 불교 전래 인도 간다라 불교 여과없이 그대로 전해져 인도-중국간 불교사상 및 문화전파에는 ‘실크로드(서역)’라는 지역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다. 특히 인도 및 간다라 지역의 발전된 불교모습이 여타의 여과과정 없이 직접 전래된... 2007-10-21 00:52:00
선무도와 송월 한국 불교사의 호국사상과 선무도 1) 불교의 전래(傳來) 한반도에 불교가 전래된 시기는 삼국시대로서, 고구려는 소수림왕 2년(372) 진왕부견(秦王符堅)의 명에 따라 순도(順道) 내한 (來韓)하고 2년 뒤에 아도(阿道)가 온 것이 한국불교의 공식적인 시작이다. 학자들에 의하면 이전에 이미 민간의 왕래를 통해 불교가... 2009-03-24 22:38:00
스마트 슈퍼 앤트 고려 후기 충렬왕 때 일연이 지은 삼국유사에 대한 사료 (라) 조선 정조 때 유득공이 지은 발해고에 대한 사료 편찬한 순서는 (가)-(다)-(나)-(라) 정답은 ②...실록청에서 편찬한 것은 조선왕조실록이므로 오답 ㄷ. (다) 불교사를 중심으로 민간 설화를 수록한 것은 삼국유사이므로 정답 ㄹ. (라) 고조선부터 고려... 2022-10-24 10:09:00
야촌 이재훈 조선후기 분무공신 3등에 책록된 공신 및 무신으로 본관은 안동(安東). 자는 문중(文仲), 호는 감고당(感顧堂). 안동부 향리(鄕吏) 권명형(權命逈)의 둘째 아들로 태어났다. 1697년(숙종 23) 세자책봉주청사(世子冊封奏請使) 최석정(崔錫鼎)의 군관으로 청나라에 다녀와 교련관(敎鍊官)이 되고, 그 뒤 여러 고을의 첨사... 2022-12-25 15:15:28
생에 대한 진한 애착 조선후기 불교사에 커다란 발자취를 남겼다. 사진 08-09. 화엄사 보제루(普濟樓 , 전라남도유형문화재 제49호). 법요식 때 승려나 불교신도들의 집회를 목적으로 지어진 강당건물이다. 앞면 7칸·옆면 4칸 규모로, 대웅전 앞 한단 낮은 터에 위치하고 있다. 이곳을 지나서 비로서 화엄사의 중심 공간에 들어선다. 이윽고... 2010-04-08 19:07:00
유마의 답사 여행 조선 후기 불교사에 커다란 발자취를 남겼다. 스님은 1660년 이곳 화엄사에서 입적했다. 불견(不見), 불문(不聞), 불언(不言) 보제루 앞에서 바라본 화엄사 진입부 본래의 대웅전은 청기와지붕집이었다. 전시장으로 변한 보제루(普濟樓) 내부 화엄사 대웅전 (보물 제299호)과 동·서오층석탑 (보물 제22호와 23... 2023-01-28 13:39:00
최강 자격증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 4. 불교사를 중심으로 민간 설화가 기록되었다. 5. 중국과 우리나라 역대 왕조의 계보가 수록되었다. 정답 : [2]☜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14. 밑줄 그은 ‘이 탑’으로 옳은 것은? [2점] 1. 2. 3. 4. 5. 정답 : [5]☜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15. 밑줄 그은 ‘그’가 왕이 되어 실시한... 2015-10-12 15:04:58
태평양을 향하여 대사에게 ‘대성화쟁국사’라는 시호를 내렸다고 하며 그가 제대로 평가 받지 못함을 애석하게 여겼던 것이다. 명종 대에 이르러서는 원효대사의 공덕을 기리는 비석 하나가 없다는 사실을 안타까워 하며, 분황사에 그의 공덕을 후대에 널리 전하는 화쟁국사비를 세우라 명하기도 한다. 화쟁국사비는 임진왜란 이후... 2016-11-17 21:33:00
걸어가며 세상보기 조선 후기에 제작된 것으로 긴 세월 풍우에 마멸되어 경봉당. 선봉당 2기를 제외하고는 누구의 것인지 알 수 없다. 옛 스님 忽然히 어디로 가셨소 風雨千年에 흐트러진 부도여 千年星霜에 퇴색한 부도여 雪嶽苦行 나그네 눈물아니 흘리리 석종형 부도 2기 석종형 부도 5기 - 내원암 중창에 힘쓴 경봉당과 선봉당 등의... 2014-08-10 12:48:33
해품사의 한자·한국사 블로그 고려 후기 이승휴가 저술한 중국과 한국의 역사를 다룬 서적으로, 단군의 역사를 우리나라 역사로 인식하였고, 서사시 방식으로 구성된 것이 특징이다 정답: 4번...반영, 가장 오래된 역사서, 고려시대 유일한 기전체 서적 삼국유사(일연): 불교사 중심 서술, 단군 역사 기록, 민간 설화 다수 수록 제왕운기(이승휴... 2019-05-06 14:43:00
손대현의 사진기행 보니 불교사에 기여한 아쇼카대왕의 업적이 부쩍 중요하게 느껴진다. 고대 인도는 기록하는 전통이 없어 대부분 구전을 통해 역사 등이 승계되어 왔으나 아쇼카 대왕이 불교에 귀의하며 인도 곳곳에 이렇게 부처님 관련 기록을 담은 석주를 남겨 부처님 탄생 등 불교역사 연대를 추정할 수 있게 됐다고 한다. 그이는... 2018-02-11 12:56:00
범여(梵如)의 世上사는 이야기 승려 대성(大成)이 극락전을 중건하고 단청하였다고 한다. 광산사는 6·25 전쟁 중에 전각이 모두 소실되었고 1960년에 승려 대순이 대웅전을 다시 건립해 그 법등을 이어나가고 있다 된비알의 일주문 도로로 올라가니 도로 우측에 탑의 밑돌이었던 기단석 2개가 산꾼을 반긴다 광산사 경내로 들어서면서 선 채로 저두... 2019-03-18 05:29:14
위대한 3인방 고려 후기- 원 간섭기 - 전공을 세우거나 몽골 귀족과 혼인, 몽골어에 능숙하여 출세 - 몽골풍 유행 변발, 몽골식 복장(ex 발립. 철릭), 몽골어, 수라상, 족두리...의복, 그릇, 풍습 등이 원에 전해짐 원 간섭기 - 삼국유사 [ 일연 ,불교사 중심, 고유 문화와 전통 수록, 단군 신화 수록 ] 대체로 성인은 예악으로 나라... 2022-04-07 20:15:45
이름없는풀뿌리 우리의 불교사 속에서 깊은 관심의 대상이 되었던 것이다. 역사 삼국시대 이래 현재에 이르기까지 우리 나라의 미륵신앙은 면면히 이어 오면서 많은 영향을 끼쳐 오고 있다. 우리 나라 지명이나 산이름·절이름 등에 미륵·용화·도솔 등이 자주 쓰였던 것도, 각 절에 미륵불을 봉안한 미륵전(彌勒殿)이 흔히 있는 것도... 2016-11-01 13:21:45
도귀들의 여행 신라 후기의 불교사 연구에 귀중한 자료이다. (출처: 문화재청) (사진 출처: 문화재청) (사진 출처: 문화재청) 각황전 중건 이야기 그러기 위해서는 물 담은 항아리와 밀가루 담은 항아리를 준비하고, 먼저 물항아리에 손을 담근 다음, 밀가루 항아리에 손을 넣어서 밀가루가 묻지 않은 사람이 장육전 건립의 화주승... 2013-11-24 05:07:54
정빈이의 공부방 이승훈, 대성 안창호) ⑤ 국어 ○ 국문연구소 : 학부. 주시경, 지석영 (종두법) ○ 신소설 : 은세계 (→ 원각사), 금수회의록 ○ 신체시 : 해에게서 소년에게 (최남천) 2. 종교 [목차] ⑴ 고구려 ① 도교 : 사신도 ② 불교 : 소수림왕 때 전진을 통해 불교 수용 ○ 불상 : 금동 연가 7년맹 여래 입상 ○ 불탑 : 익산... 2016-06-27 17:59:47
해 뜨는 동해에서.. 문수대성께서 일만보살대중에게 설법하시는 것을 친견 하였으니 이산은 분명히 문수보살이 항상 설법하는 땅 임에 틀림이 없소. 그리니 만큼 산 이름도 대지문수사리보살(大智文殊師利 菩薩)의 이름을 택하여 지리산(智利山)이라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소. 그리하여 智利山 華嚴寺가 되었다. 연기존자는 박노인외 마을... 2012-06-01 15:54:00
존재의 따스함 마침내 대성하였다. 아름답고 화려한 가운데에도 용필(用筆)에 힘찬 기세와 변화를 간직하였다. <네이버백과사전> ■ 부여 보광사지 대보광선사비 / 보물 제 107호 보광선사비는 당유인원비와 나란히 보호각에 보호되고 있는 비석이다. 이 비석은 청룡사지의 보각국사정혜원융탑비(보물 658호)나 대지국사비(보뮬 제... 2011-11-29 23:45:00
애산자의 블로그. 에 대성화정국사 (大聖和靜國師)라 시호했다 장안사는 673년(문무왕 13)에 원효 대사가 창건하여 쌍계사라 했다가 애장왕이 다녀간 후 장안사로 개칭하였다고 한다. 고려시대의 역사는 분명하지 않으며, 1592년(선조25) 임진왜란으로 불탄 것을 1638년(인조16) 태의 대사가 중건하였다고 한다. 1654년(효종 5) 원정... 2011-09-03 14:14:00
해와 달을 머금고 조선후기까지 불교의 한 성지(聖地)로 부각되었다. 1668년 성일(性日)스님이 중건하였고 1900년 취원(就圓)스님이 중수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현존하는 당우로는 법당과 요사채가 있다. 묘적암. 큰절에서 약 1.5㎞ 거리다. 가파른 산길인데 차 2대가 마주 스쳐지나가기도 힘든 좁은 길이다. 오르막 내리막 굴곡이... 2011-11-11 08:17: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