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유산 사진첩 《STORY:GE》 아니라 불교사, 사회사적 측면에서도 고려 14세기 중반의 역사상을 상세히 보여주고 있다는 점에서 발원문 및 조성에 참여한 시주자가 기록된 묵서가 있는 직물...재 지 서울특별시 종로구 우정국로 55 불교중앙박물관 시 대 고려시대 후기 / 1346년(충목왕 2년) 복제본 전시 보물 제 278호 백지묵서 묘법연화경... 2025-05-09 22:29:00
리치그린61 백제 후기 마애불로 빛이 비치는 방향에 따라 불상의 미소가 오묘하게 바뀌는 빛과의 조화가 탁월한 작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 한 가지 비에 젖으면 바위가 붉은색을 띠어 다른 분위기의 미소를 연출한다네요. 1959년 발견되어 1962년 국보 제84호로 지정되었습니다. 아침 햇살에 비추인 얼굴이 가장 아름답다고... 2025-04-09 17:55:00
MY_SOOK 맞는 불교사 및 외전(外典)을 겸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교구 신도회를 비롯하여 수덕사 신도회, 합창단 및 인터넷 모임인 수덕사를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 등 각 단체들이 수덕사를 중심으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수덕사는 이들을 중심으로 매달 음력 초하루와 보름, 첫째 셋째 일요일, 관음재일에 법회... 2025-04-02 17:16:00
강토의 사진(문화재) 이야기, 가끔은 낚시도 나라 불교사에서 중요한 위상을 지닌 유적이며, 신라 불교가 교종에서 선종으로 교체되는 시기에 그 싹을 틔운 곳으로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국가유산포털에서(강원특별자치도 기념물 양양진전사지 (襄陽陳田寺址) | 국가유산포털 | 국가유산 검색) 건물 터 근처에는 가운데 구멍이 있는 무언가를 받쳤던 것으로... 2025-04-16 21:30:00
銀川의 일상 백제 후기의 마애불이다. 마애불은 자연 암벽에 선을 새겨 넣거나 도톰하게 솟아오르도록 다듬어 만든 불상을 말한다. 삼존불은 6-7세기 동북아시아에서 유행한 보편적 형식이지만 보주(寶珠)를 들고있는 입상보살과 반가보살이 함께 새겨진 것은 중국이나 일본, 고구려, 신라에서도 볼 수 없는 독특한 형식이다. 이... 2025-04-26 20:24:00
문화유산과의 일상.. (文化遺産與日常) 법통, 연화, 해륜, 채운, 청봉, 용암, 원탄 설두 대선사가 차례로 주석하면서 가람을 중창·중수하고 조계선풍(曹溪禪風)을 드날렸다. 근세에는 금화, 학명 대종사가 주석하며 불갑사를 정립했다. 불갑사가 자리한 곳은 부처님을 공양하는 향과 꽃이 끊이지 않는 ‘만년향화부절길상복지지(萬年香花不絶吉祥福地)’라고... 2025-03-30 09:56:00
지리산동남쪽 내지 불교사 연구에 크게 이바지 할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운주사는 1984년부터 1991년까지 전남대학교 박물관에서 네차례의 발굴조사와 두차례의 학술조사를 하였지만 운주사의 정확한 창건시대와 창건세력, 조성배경에 대한 구체적인 확증을 밝히지 못하여 여전히 신비로운 사찰로 남아있다. <현지 안내문에서... 2025-01-15 21:50:33
韓氏아저씨블로그 제공까지 연화 무늬가 결합된 앙서형, 4익공은 연봉이 달린 수서형, 5운공은 봉두이고, 내부는 아래에서부터 차례로 연봉·연밥·연밥·연꽃을 조각했고 그 위로 봉두를 올렸다. 이러한 살미의 구성은 호남을 중심으로 형식화되어 점차 영남까지 확산되는데, 백련사 대웅보전의 건축연대는 그 중간에 있다. 또한, 불상... 2024-12-27 00:00:00
건 셀 고려 후기의 석비양식과 불교사 연구에 좋은 자료가 되고 있다.(출처 : 다음백과에서 발췌) 부여 천왕사지 석조여래입상.. 【부여 천왕사지 석조여래입상(부여 천왕사지 石造如來立像)】 고려시대의 불상으로 1933년 충청남도 부여군 부여읍 금성산의 천왕사 절터에서 발견되어 현재 국립부여박물관에 옮겨져 있는 불상... 2024-10-22 21:00:01
낙출허 樂出虛 발길이 끊이지 않았지만, 자세한 기록은 전하지 않습니다. 조선시대 후기부터 일제강점기에 이르기까지 운파(雲坡), 영담(映潭), 우담(雨潭), 만허(萬虛) 등이...이 비는 1915년 김해 숭선전(崇善殿) 참봉 허렴이 찬한 비석입니다. 가락국의 불교사를 연구하는 데 귀중한 자료가 된다고 합니다. - 장유화상 사리탑 장유... 2025-03-10 10:00:18
바람꽃 향기 터가 연화부수형(연꽃이 물에 떠 있는 형상)이라서 경내에 무거운 돌을 세우면 가라앉기 때문이라고 한다. 송광사 대웅전 예불시간이 되면, 승보종찰답게...시대 송광사의 16국사 가운데 제1세로 정혜결사를 일으킨 주인공이다. 고려후기 당시 불교계에 새로운 정신개혁 운동을 전개하였던 선봉자이자 종교지도자... 2024-12-05 19:21:00
amisan 비난하는 연화색 비구니(蓮華色比丘尼)를 주먹으로 때려죽인 죄. ――――불교 안에서 데바닷타의 위치―――― 7세기에 인도를 방문하고 남긴 현장(玄奘)의...들어갔다는 구멍이 실제로 인도에 남아 있었다고 기록돼있다. 또 벵골 지방에서 후기까지 데바닷타파의 교단이 존재하고 있었고, 우유나 타락죽 같은 것은 입... 2025-02-10 06:13:00
touryun1945님의블로그 한국불교사와 화엄사상이 떠오른다 이 자리에 옮겨본다. 워리나라불교와 화엄사상은 인도에서 시작되어 중국에 수용된 불교는 남북조시대에 불교사상에 대한 이해가 심화되었다. 반야 공관사상의 지속적인 연구에 따라 중관(中觀)계 사상이 이해를 더해 갔으며, 섭론(攝論)과 지론(地論)을 중심으로 유식(唯識)계사상의... 2024-11-19 09:56:00
나홀로 여행하는 아재 자료(현, 문화유산자료)로 지정된 장유화상 사리탑과 가락국 장유화상 기적비가 있다. 장유화상 사리탑은 팔각원당형(八角圓堂形)이며, 방형의 지대석 위에 연화대석을 놓고 그 위에 탑신을 얹었다. 장유화상 기적비는 가락국의 불교사를 연구하는 데 귀중한 자료가 된다. 절에서 오른쪽으로 60m 아래에는 장유화상이... 2024-11-14 00:00:00
시사랑꽃사랑 고려후기의 간략화된 석비 양식이라 불교사 연구에 좋은 자료로 평가되고 있다. 비석 받침, 고려 11-13세기, 서천 군사리에서 출토되었는데 아래 이빨 하나가 빠져 있는 해학적 모습에 웃음이 절로 난다. 부여 석조 (石槽) , 보물 제194호. 본래 석조는 장방형 또는 원형의 돌 내부를 파내어 물을 저장하는 용도로 쓰던... 2024-07-20 22:01:09
수카 다르마 불사를 주관한 벽암 각성은 임진왜란 이후 완주 송광사, 법주사, 화엄사, 쌍계사 등 전란으로 인해 피해를 입은 대사찰의 중창 불사를 주도해 조선 후기 불교사에서 중요한 위치에 있는 인물이다. 삼신불은 화려한 연꽃을 갖춘 연화대좌와 팔각의 목조대좌에 결가부좌 자세로 앉아 있다. 대좌를 포함해 총 3m가 넘는... 2024-06-12 14:21:53
은은한 이끌림 들었다. 불교사? 불교의 역사와 변천과 흐름 안에서 또 남자가 아닌 여자라는 존재에 대한 방향들과 역할들과 변화들을 읽어내어 불교 속에서 여성이란 존재의 위치에 대해, 여성의 공헌에 대해, 여성의 역할에 대해, 표현된 이미지에 대해, 우리나라뿐 아니라 다른 나라에서도 표현되는 여성의 이미지들을 집어 모아... 2024-07-18 00:34:00
눈탱이 사진여행 법름, 연화, 해당 채은, 청봉, 용암. 원담. 설두 대선사가 차례로 주석하면서 가람을 중창종수하고 '조계선풍(曹溪禪風),을 드날렸다. 근세에는 금화, 학명, 만암 대종사가 주석하며 불법(佛法)을 널리 펼쳤다 절에서 오솔길을 따라 조금 올라가면 천연기념물 제112호인 참식나무를 만날 수 있다. 열매로 염주를 만드는... 2024-09-19 15:49:00
에움길 걸음걸음 3만5천리 갖춘 연화대좌와 팔각의 목조대좌에 결가부좌 자세로 앉아 있다. 대좌를 포함해 총 3m가 넘는 거대한 규모와 더불어 단순하면서도 선이 굵게 표현된 기법 등 조각 솜씨가 중후한 느낌을 더해 준다. 17세기를 대표하는 조각승들이 최고의 기량을 발휘하여 완성한 기념비적인 대작(大作)으로서, 이는 불사를 주관한 벽암... 2024-08-09 06:30:00
여행천지 신라 후기에서 고려 전기 사이인 것으로 보고있다. 그러나 백제의 금동여래입상이 발견되어 백제 때의 절일 가능성도 있다. 법인국사보승탑비에 승려 1,000여명...가까이에 서산 마애삼존불을 비롯해 불교유적이 집중 분포하고 있어 불교사 연구에 중요한 유적이다. 문화재청 보원사(普願寺)터 서쪽의 금당터 앞에 세워... 2024-05-11 16:03:00
빛과의 소통(필아트 영상) 하부는 연화대좌 위에 결가부좌 형상을 한 좌상인데 수인(手印)과 상호(相好)는 풍화로 인해 알아보기 힘들다. 4면을 둘러 보고 동면부터 다시 찬찬히 살펴 본다 1. 동면상(東面像) Previous image Next image 동면은 아촉여래상 높이 1.11m의 크기로 편단우견(偏袒右肩 : 오른쪽 어깨를 벗음)의 불의(佛衣)를 걸쳤으며... 2024-08-27 05:23:00
드림톡 여행 스토리 오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사찰로서, 한국 불교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3. 주요 문화재 3.1. 대웅보전 대웅보전은 보물 제290호로 선운사의...여래불, 아미타여래불 등 삼존불이 모셔져 있으며, 이들은 조선 후기의 불상 조각 기술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3.2. 도솔암 마애불 도솔암은 선운사에서... 2024-07-26 21:48:30
그리움 담는곳 고려 후기 불상의 특징을 엿볼 수 있어 불교사적으로 가치가 높다. * 보개 : 탑의 덮개 부분. 탑은 부처를 상징한다. * 백호 : 부처나 보살의 양 눈썹 사이에 난 희고 빛나는 털로, 여기에서 나오는 빛이 무량세계를 비춘다고 한다. * 연주문 : 작은 구슬을 꿰맨 듯 연결시켜 만든 문양 마애불을 지나면 제법 가파른... 2023-12-30 20:38:00
바람의길 조선후기 들어서는 1872년(고종 9년) 원공(元空)과 제암(濟庵) 스님이 퇴락한 자재암을 중창하고 영원사(靈源寺)라 하였다. 근세에 들어 한국전쟁 당시 다시...일주문을 각각 지었다. 이어 1984년에는 동두천 시내에 부설 연화유치원(현)이 개원하였고, 1983~1985년에 오래된 건물을 헐고 새로운 중창을 하여 지금... 2023-11-02 12:23:41
삶에 여유와 낭만을 위하여 방형 연화대좌 위에 안치되어 있다. 대좌의 상대석과 중대석은 근래에 새로 만든 것이고, 하대석도 연화문(蓮花文 : 연꽃무늬)이 조식(彫飾 : 잘 다듬어 꾸밈.)되어 있기는 하지만 심하게 마모되었으며 일부는 파손된 상태다. 현재 광배(光背 : 회화나 조각에서 인물의 성스러움을 드러내기 위해서 머리나 등의 뒤에... 2024-02-18 10:23:00
희야의 소소한 일상 옥천사 후기입니다. (다녀온날 2023,11,26) 경상남도 고성군 개천면 연화산1로 471-9 전화 : ***-****-**** 입장료 주차료 없음 사천 다솔사에서 꽤 먼 거리를...수등낙조,장군거석,칠성기암,연대취연,운암낙하,중춘앵화,모추풍엽' 8군데를 연화 팔경이라고 부르며 현재 옥천사 일원은 경상남도 기념물 제140호로 지정... 2023-12-06 10:51:00
GONNIE's chronicle 의 연화대석을 이고 있는 모습이 특이하였다. 긴 장방형의 탑신에는 신장상을 얇게 선각하였다. 탑신 위에는 1장의 판석이 있는데, 밑면에는 연꽃이 새겨져 있고 윗면에는 반구형의 석재가 있다. 사자상과 신장상의 조각수법이 많이 퇴화되어 사사자삼층석탑보다 훨씬 뒤 인 9세기 후반 경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 2023-08-11 11:08:00
광주에서 떠나는 문화유산답사 한국불교사에서 중요한 위상을 차지하는 도량으로 변모하였다. 즉 제1대종사 풍담(風潭) 의심스님으로부터 초의(草衣) 의순스님에 이르기까지 13분의 대종사(大宗師)가 배출되었으며, 만화(萬化) 스님으로부터 범해(梵海) 스님에 이르기까지 열 세분의 대강사(大講師)가 이곳에서 배출되었던 것이다. 그리고 13 대종사... 2023-07-03 00:53:20
notion7483 님의 블로그 한국 불교사에서 살아 있는 역사 공간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가람배치에 담긴 불교 철학 대웅전 청암사의 가람 배치는 불교 세계관을 실체적 공간에 구현한 예로 평가됩니다. 중심에는 대웅전이, 그 앞에는 법고와 범종이 걸린 종루가 배치되어 있으며, 좌우로는 요사채, 삼성각, 명부전이 균형 있게 놓여 있습니다... 2025-05-23 08:51:06
나운의 누리사랑방 비롯하여 금동불입상, 연화대석, 각종 기와류 및 자기류 등의 유물이 확인되어 우리나라 불교사 연구에 귀중한 유적으로 평가된다. ◆ 법천사터에 세워져 있는 지광국사 (984~1070) 현묘탑비(국보 제59호) 는 지광국사가 고려 문종 24년(1070)에 이 절에서 입적하자 그 공적을 추모하기 위해 사리탑인 현묘탑과 함께 이... 2011-06-01 15:23:29